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게시판
  3. 고려 인삼 이야기

고려 인삼 이야기

고려 인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고려인삼의 약리효능 - 중금속 해독능에 대한 효능
작성자 명기삼 (ip:)
  • 작성일 2018-12-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06
평점 0점

[현대의학에 의하여 밝혀진 고려인삼의 약리효능]

 

고려인삼의 효능에 관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현대의 생리학적, 생화학적 및 약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과거의 경험적 사실을 입증하려 하고 있다. 최근 구미에서도 그 효능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토대로 고려인삼을 높이 평가하기에 이르렀으며 강장약(强壯藥)으로서의 약효가 많이 입증되고 있다.

강장약이라 함은 정상적인 신체적 긴장도를 유지시키거나 혹은 병적 상태를 정상상태로 회복시키는 약물을 말한다. 고려인삼은 이러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체조건을 정상화하는 작용 즉 신체의 항상성(恒常性)을 유지시키는 작용이 있음이 많은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그 외에도 효과가 완만하며 장기간 투여하여도 약물의존성이나 내성(耐性)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 중금속 해독능에 대한 효능 ]

 

. 중금속중 cadmium(Cd) 투여시 인삼의 해독능을 조사한 결과, Cd 중독으로 인한 감소된 체중이 인삼투여로 회복되고, 급성중독시 인삼투여로 간에서의 중금속 축적 감소, 요중의 중금속 배설촉진, GOT, GPT 활성저하, metallothionein의 농도 등이 증가하였다. 만성독성시 Cd투여에 의한 요중 단백질, blood urea nitrogen, serum creatinine, kidney weight/body weight ratio등이 회복되며, 요나 혈청단백질의 전기영동 pattern도 거의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Cd로 중독된 고환의 lipoperoxide의 증가는 출혈성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TBA값 역시 증가하는데, 이는 인삼분획의 투여로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인삼분획중에서 diol계 사포닌이 가장 효과가 켰다. 이러한 현상은 고환내의 Cd 축적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정소내의 출혈성 염증은 Cd중독과 관계가 있는데 지질의 과산화를 막아주는 -tocopherol의 고환내 유도를 인삼성분중 total saponin fraction이 촉진하며 인삼성분 자체의 항산화 작용에 의하여 Cd투여에 대한 생체방어효과가 발휘된다고 보고하였다(Kim et al. 1986).

 

. Cadmium외에 수은에 대한 해독효과를 미생물을 대상으로 한 일련의 실험이 이루어졌다. Fusarium oxysporum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천연물의 수은(HgCl2)에 대한 해독능을 조사한 결과 고려홍삼의 활성이 가장 높았으며 중금속 해독능은 균사생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다(Kim et al. 1992).

 

. 한편 홍미삼과 물로 추출하고 남은 홍삼정박을 섭씨 230도에서 10분간 roasting한 후 배지에 첨가하여 Fusarium oxysporum의 수은 해독능을 조사한 결과 홍삼정박에서는 건열처리 유무에 관계없이 수은해독작용이 없었으며, 건열처리한 홍미삼은 무처리 홍미삼보다 수은해독능이 떨어져 수은해독물질이 열분해되었다고 보고하였다(Kim et al. 1992).

 

. 또 다른 일련의 실험에서 홍삼을 여러 가지 용매별로 추출하여 수은 해독능을 조사한 결과 유기용매 추출액보다는 물추출액에서 그 활성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물질은 dialysis tube를 통과하는 약 500정도의 분자량을 갖는 저분자물질이며 산, 알칼리용액에서도 비교적 안정한 물질로 추정하였다(Lee et al. 1991, Lee et al. 1992)).

 

. 오염된 음식과 식수는 간(가장 중요한 기관)과 혈액(생리적 상태를 나타냄)의 생화학적 요인에 있어서의 유기된 변화에 의하여 잘 관찰될 수 있는 일반집단에 대한 코발트 노출의 가장 큰 원천이다. 평가는 두 세트로 나뉜 60마리의 백피증에 걸린 쥐를 대상으로 급성 쥐와 아급성 쥐 실험에 근거를 두고 모든 세트는 각각 백피증 쥐 다섯 마리로 구성된 네 그룹 즉 무처리, 염화코발트 처리그룹, 인삼엑기스 10mg/kg b. wt. Rg3투여한 후 염화코발트로 처리한 그룹으로 구성하여 실험한 결과 인삼엑기스는 혈액학적 생화학적 요인을 정상으로 회복하는 것 이외에 간장의 GST, GR, GPx농도를 정상화 시킴으로서 염화코발트로 인하여 생성된 산화성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였다. 인삼의 전처리는 염화코발트 독성을 감소시켰고 무처리 수준으로 회복시켰다. 이러한 결과들은 인삼 특히 Rg3의 전처리가 항산화 작용에 기인하는 간의 해독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Saxena, 2010).

 

 

 

 

 

 

출처 : ()한국인삼제품협회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

맨위로